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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발레단 초청 '차이코프스키'
기사입력 2010-02-16 01:27   최종편집 경남우리신문
작성자 경남시사우리신문편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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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발레단 초청 '차이코프스키'     © 경남시사우리신문편집국
고독한 영혼 차이코프스키의 드라마틱한 인생을 그린 작품 '차이코프스키'

2006년 ‘무용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브누아 드 라 당스’(Benois de la Danse) 최고 안무가상을 수상한 보리스 에이프만이 직접 안무를 맡았다.

그는 현재 러시아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면서 세계적으로 공인받은 안무가 중 한 사람이다.

특히나 이번 작품 '차이코프스키'는 그에게 러시아의 토니상으로 불리우는 황금마스크상을 안긴 작품이다.

발레 '차이코프스키'는 그의 청년시절 즉 창작의 고통에 몸부림 치고, 공상과 현실의 혼돈 속에서 휘청일 즈음부터 그의 죽음에 이르기까지를 그린 이야기이다.

차이코프스키의 내면을 등장시켜 차이코프스키의 정신적 혼돈을 표현하는 '보리스 에이프만'의 완성도 있는 연출은 '차이코프스키'의 고뇌와, 창작에의 고통, 작품에 투영되었던 아름다운 상상들을 '발레'라는 상징성 강한 장르를 통해 그려내고 있다.

음악의 감동을 춤으로 풀어내는데 이 시대 어느 안무가보다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보리스 에이프만의 작품은 마치 잘 짜여진 연극 한편을 보는듯한 스토리 텔링과 스펙터클한 뮤지컬 한편을 보는 듯 하며 공연에 대한 흡입력은 감히 드라마틱 발레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다.

아크로바틱한 테크닉과 잘 짜여진 안무구성으로 이미 한국 팬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보리스 에이프만은 특별히 한국 관객들이 사랑할만한 작품으로 <차이코프스키>를 꼽은바 있으며 특히 <백조의 호수>,<잠자는 숲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의 주요인물을 차이코프스키와 함께 등장시켜 예술가의 고뇌와 무의식의 세계를 드러내 보여 준 부분에서는 보리스 에이프만 특유의 상상력이 극에 달하는 대목으로 놓쳐서는 안 될 주요 장면들이다.

시놉시스
<1막>

죽음을 앞둔 병상의 차이코프스키는 환영들에 시달린다. 그 환영은 자신이 만든 작품 속의 인물인 카라보스로 나타나 차이코프스키를 괴롭힌다.

그리고 다시 현실로 돌아오면 그의 임종을 지키는 가족들과 친구들이 있다. 그리고 다시 환영으로 빠져들면 차이코프스키와 같은 모습을 한 자신의 분신이 나타나 서로 마주한다.

또한 자신의 부인인 밀류코바에 대한 환영을 보기도 하는데 그녀는 차이코프스키를 억압하는 존재이다.

작곡가의 젊은 시절에 대한 회상이 시작된다. 젊은 남녀들이 즐기고 있는 사이 차이코프스키는 창작의 고통에 괴로워한다.

그리고 젊은 작곡자의 뒤에는 그를 후원하는 폰 멕 부인이 있다. 차이코프스키는 같은 음악원 학생인 밀류코바를 만나게 된다.

그러나 자신의 창작활동에 너무 집중한 작곡가는 신경쇠약 증세를 보이면서 자신의 자아가 흑조의 모양으로 입고 흑조 남성군무와 함께 나타나는데 이 ‘흑조’로 상징되는 검은 상념은 그의 정신을 황폐화시킨다.

반대로 백조 군무는 차이코프스키의 평화와 영감을 준다. 그의 환영에는 드로셀마이어가 등장하여 호두까기 인형을 작곡가에게 건네기도 한다.

남성 흑조들이 등장했다가 지나간 자리에는 작곡가가 가장 좋아하는 창조물인 왕자가 남겨지는데 이 왕자는 생명을 얻고 춤을 추며 사라진다.

또 다시 혼자 남겨진 작곡가를 위안하는 것은 폰 멕 부인의 편지이다. 밀류코바와 즐거운 한 때를 보내는 사이 차이코프스키의 분신이 등장해 셋은 함께 춤을 춘다.

때론 천사같이 때론 악마 같기도 한 이 분신은 작곡가의 영혼에 고통과 행복 모두를 보여준다.

결국 차이코프스키는 밀류코바와 결혼식을 올리게 되지만 결혼식의 종소리와 신부 베일은 작곡가를 옭아매는 속박이 되어버리고 만다.

<2막>
자신의 분신과 늘상 마주하는 작곡가. 이 분신은 자신의 모습이기도 그리고 자신이 사랑하는 동성애의 대상이기도 하다.

차이코프스키는 여전히 이상미를 지닌 왕자의 모습을 좇으며 작곡을 한다. 작곡가를 후원하는 폰 멕 부인은 차이코프스키에게 있어 정신적, 물질적 후원자이다.

결혼 후 밀류코바는 비열한 욕망의 노예가 되어 본성을 드러내기를 서슴치 않고 작곡가를 억압한다. 그런 그녀에게 차이코프스키는 돈을 가져다주지만 그는 부인을 죽이고 싶어하는 마음을 숨기지 못한다.

차이코프스키는 자신의 예술을 후원해주는 폰 멕 부인과 서신교환을 하면서 교류를 하지만 결국 술과 노름에 빠져 방탕한 생활을 하게 된다. 광란과 환각의 파티 같은 도박판에서 승리를 차지하는 것은 스페이드 여왕의 몫이다.

자신의 욕망의 노예가 된 밀류코바는 결국 정신 병원에 가게 되고, 차이코프스키는 자신의 분신에게서만 위안을 찾는다. 분신과 안고 있으면 백조군무들이 나타나며 평화의 순간이 된다.

그러나 그 사이 상복을 입은 남자들 무리가 검은 천을 들고 나타난다. 차이코프스키 분신이 쓰러져 죽고 백조 군무와 나타난 왕자가 분신을 다시 일으켜 세워 백조 군무와 함께 사라진다. 차이코프스키는 죽음을 맞이한다.

차이코프스키의 인생을 대변하는 주옥같은 음악들
< 1막 >
교향곡 제5번 E단조 (Symphony No.5 in E minor, Op.64)
-1악장 Andante
-2악장 Andante Cantabile
-3악장 Valse, Allegro moderato
-4악장 Finale, Andante Maestoso

성요한 크리소스톰의 전례가 (Liturgy of St. John Chrysostom, Op.41, mouvement 6)

< 2막 >
현을 위한 세레나데 2·3악장 (Serenade for Strings, Op.48, Movements 2 and 3 Waltz and Elegy)

이탈리아 카프리치오 (Capriccio Italien, Op.45)

교향곡 제6번 B단조 ‘비창’ (Symphony No.6 in B minor Op.74, 'Pathetique')

-4악장 Finale, Adagio lamentoso

공연일시: 2010.3.12-3.13 19:30
장소: 경상남도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입장료: VIP 50000원 R 40000원 S30000원 A20000원
자세한 공연정보는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 1544-6711 또는 홈페이지 www.gncac.com 으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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