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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月刊시사우리]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중단됐던 김포~오사카(간사이), 김포~타이베이(송산)를 잇는 국제노선이 운항을 재개했다고 30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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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7개월 만에 운항을 재개하는 김포~오사카 노선은 30일 오전 8시 20분 제주항공 7C1382편이, 김포~타이베이 노선은 중화항공 CI261편이 오후 1시 45분 운항할 계획이다. 김포~오사카는 매일 4편(2회) 주 28편, 김포~타이베이는 주 6편(주3회/일, 월, 목) 운항하며, 11월과 12월에는 에바항공과 티웨이항공이 각각 주 8편(4회) 타이베이 노선을 추가로 운항할 예정이다.
김포공항은 지난 6월 말 도쿄(하네다) 운항을 시작으로 7월 말 증편, 이달 말오사카·타이베이 운항을 재개하며 국제선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로써 김포공항의 국제선은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노선의 재개만을 남겨두고 있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일본, 대만노선은 코로나 이전 전체 국제여객의 약 44%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노선으로, 이번 운항재개가 전국공항 국제선 정상화의 기폭제가 될 것이다.”라며, “공사는 한-중 노선, 김해공항 중장거리 노선 등 국제선 확대를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와 국민의 여행 편의 증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국공항공사는 30일(12시 30분) 김포공항 국제선 터미널에서 오사카·타이베이 노선의 운항재개를 축하하고 이용객을 환송하기 위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윤형중 사장과 제주항공 대표이사, 중화항공 한국지사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전(2019년) 김포-오사카 노선은 주 84편, 연간 74만 명, 김포-타이베이 노선은 주 28편, 연간 24만 명이 이용했던 대표 인기노선이다. 30일 오사카로 출발하는 첫 항공편의 예약률은 현재(28일 기준) 98.4%다.
김포공항과 더불어 김해-타이베이, 대구-오사카, 양양-도쿄(나리타) 등 노선이 재개되어, 코로나로 막혀있던 일본·대만의 하늘길이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11월에는 최근 한일 국경개방으로 탑승률이 84%로 급증해 황금노선의 명성을 되찾고 있는 김포-하네다 노선이 주 56편에서 112편으로 증편된다. 김해공항은 도쿄(나리타), 타이베이, 싱가포르 등 23개 노선이 주 508편, 대구공항은 도쿄(나리타), 오사카, 방콕 등 9개 노선이 주 34편 오가는 등 김포·김해·제주·대구·양양 등 5개 국제공항에서 10개국 42개 노선, 주 748편의 항공기가 운항한다.
12월부터는 연말 성수기 여행수요 증가에 대비해 5개 공항의 국제선이 주 1,056편 운항할 전망이다. 이는 현재(10월) 기준 주 362편의 약 3배, 코로나19 이전 전국공항(인천 제외) 국제선 운항편수의 약 43% 수준으로 회복해 점차 활기를 찾아가는 모양새다.
윤형중 사장은 전국공항의 국제선 수요를 코로나19 이전 수준 이상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그동안 하네다, 베이징, 타오위안 공항 등 해외공항 CEO 간담회, 항공사·여행업계 대표자 간담회, 아시아노선개발회의(6월, 다낭), 세계노선개발회의(10월, 라스베가스) 등을 선제적으로 추진해왔다.
특히 지난 9월과 10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와 양광중 주한 대만대표부 대사를 각각 만나 2019년 기준 국제항공여객의 35% 이상을 차지했던 중국·대만노선의 조속한 복원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으며, 11월 3일부터는 대만관광 본격화에 대비 현지 마케팅을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