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외국인 주민 소비생활 보호 나서
- 7일 순천서 간담회 통해 애로사항 듣고 지원 방안 논의 - - 유관기관과 협력해 ‘특화상담실’ 운영 등 대책 마련키로 -
기사입력 2024-03-07 17:07 최종편집 경남우리신문
작성자 윤진성
본문
|
[月刊시사우리 ]전라남도는 7일 순천시가족센터, 소비자보호단체와 함께 순천시 평생학습관을 방문, 결혼이민자 등 외국인 주민을 만나 소비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챙기고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외국인 주민 소비생활을 지원하는 순천시가족지원센터, 한국부인회, 소비자연맹 등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선 결혼 이민 외국인 주민 6명이 그동안 겪었던 어려움과 관련 내용을 건의했다.
특히 소비 품목에 부족한 외국어 표기, 모국과 다른 환불 정책, 이동전화서비스 요금제 선택 제한과 같은 보호시스템 등이 달라 피해를 보는 사례 등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이에 전남도 등은 소비 보호를 위해 한국어교육, 가정방문지도, 통·번역 지원, 각종 법률 상담 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추진 사업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제기된 애로사항을 시책에 접목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전남도는 소비자단체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외국인 주민을 직접 지원할 서포터즈 운영 등 시범사업을 선정해 구체화할 방침이다.
위광환 전남도 일자리투자유치국장은 “정부가 이민청 신설을 검토하고 있으며, 도 차원에서도 외국인 주민 지원을 위해 지난 1월 전국 처음으로 이민국을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내 외국인 주민이 매년 평균 4% 이상 늘어나는 상황이므로, 소비생활을 효율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특화상담실 운영 등 새로운 시책을 유관기관과 협력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