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독서인문교육 연구회 성과 발표회 운영
독서인문교육 정책과 학교 현장을 잇다”
기사입력 2023-12-14 07:47 최종편집 경남우리신문
작성자 윤진성
본문
|
독서인문교육 연구회는 올해 4월 공모를 통해 총 12팀이 선정됐으며 △ 전남인문학길 프로그램 개발 △ 독서인문생태지도 개발 △ 독서인문교육주간 운영 장학자료 개발 △ 도서관 활용 수업 매뉴얼 개발 △ 아침독서교실 운영 장학자료 개발 총 5개 주제로 연구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발표회 1부에서는 이수광 경상남도교육청 미래교육원장이 ‘삶의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경이의 길’을 주제로 한 특강을 열었다. 이 원장은 학교와 삶 속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키워가는 가장 중요한 방법으로 책 읽기를 꼽고, 독서의 가치를 공유했다.
이어 2부에서는 연구 주제별로 3개 섹션으로 나누어 독서인문교육 연구회에서 결과를 발표하고, 참석한 교원들과 현장 적용 방안에 대한 토의‧토론이 이뤄졌다.
전남 인문학길 프로그램과 독서인문생태지도 개발 연구 발표에서는 교육과정과 연계해 지역의 독서 인문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독서인문교육주간 및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아침독서교실 연구 발표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장학자료 개발에 대한 발표가 이어져 눈길을 끌었다.
박준 미래교육과장은 “이번 독서인문교육 연구회 최종성과발표회는 학교 현장의 독서인문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교원의 연구 역량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자리였다.”며 “정책 연구를 통해 독서인문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내실 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내년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