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月刊시사우리 ] 명지토유는 명지대학교 대학원 동문의 인연으로 맺어진 작가들의 모임으로, 오랫동안 도예 작업을 이어온 12명의 작가가 꾸준한 정기전을 통해 서로의 작품세계를 응원하며 활발한 창작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분청사기 명장 일봉 신승봉 선생의 달 항아리와 백상감, 흑상감의 정교한 조각들은 전통의 깊이를 느끼게 한다. 명지토유 회장인 서회진 선생의 ‘바다 시리즈’는 유약과 안료를 이용해 도자 공예의 틀을 벗어난 평면 작품으로, 이번 전시를 위해 그의 고향인 벌교의 갯벌과 바다를 주제로 작업하였다.
정명환 선생의 이형의 합과 항아리 작업은 정형화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미를 추구하며, 이병권 선생의 차 도구는 전통 장작 가마에서 탄생된 작품들로 검소하면서도 기품이 있다.
제주도의 푸른 바다를 형상화한 정란영 선생의 작업은 깊이를 알 수 없는 바다의 단면을 엿보듯 그 푸른 감성을 눈앞에 펼쳐 놓는다. 빛을 주제로 한 작업을 선보이는 김미숙 선생은 인간에게 빛의 머무름이 있어 서로에게 삶의 긍정을 주는 존재임을 표현한다. 야생화를 담는 화기를 만드는 박윤정 선생은 향도 생김도 다른 야생화처럼 어느 하나 평범하지 않은 색과 질감을 표현한다.
도자기에 꽃을 그리고 글을 쓰는 박계영 선생의 작품에는 자신뿐 아니라 주변의 모든 이들이 꽃길을 걷기를 바라는 마음이 예쁘게 담겨있다. 작가의 고뇌와 내면을 표현한 박현조 선생의 작품은 색과 형태의 강렬함으로 그 역동성을 표현하고 있다. 양선자 선생의 타래기법으로 쌓아 올린 작품은 그의 성품만큼이나 느긋하고 넉넉하며 따뜻하다. 이혜경 선생의 도자기 마블링 작업은 마블링 무늬를 도자기에 입히는 독특한 기법으로 새로운 도자 페인팅의 장르를 개척해나가고 있다. 홍채원 선생의 반듯한 작품은 조각과 투각을 통해 힘 있는 단정함으로 깊이를 만들어 낸다.
명지토유 작가들은 도예가의 길을 걷고 있는 동료이자 친구로서 서로를 존중하고 격려하며 돈독한 마음으로 의지하는 진정한 협력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