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 계좌제를 아시나요?”
개인별 학습이력 누적․관리…적극적인 참여 당부
기사입력 2011-04-08 14:20 최종편집 경남우리신문
작성자 장두원 기자
본문
0
경남교육청(교육감 고영진)에 따르면 2011년 평생학습 계좌제 학습과정 평가인정 일정을 도내 전 평생교육기관에 안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과정 평가인정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지난해 10월 최초로 시행된 평생학습 계좌제는 개인별 학습이력을 누적․관리해 국민의 평생학습 참여를 촉진하고 학습결과를 사회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시행한 것으로 열린 평생 학습사회 조성에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평생학습계좌제는 학습자 등록→평가인정 학습과정 이수→학습이력관리시스템 등록→교육이수 승인→학습이력 누적관리→학습결과 활용 등 절차로 이뤄진다.
학습자는 최종적으로 학습이력증명서를 발급받아 학력 및 학위, 자격취득과 연계하거나 인적자원개발, 자원봉사 근거자료 등으로 활용 할 수 있으며 모든 과정은 평생교육진흥원 평생학습계좌제 전용 홈페이지(http://www.all.go.kr)를 통해 처리된다.
경남교육청은 상반기 평생 교육기관 학습과정 평가일정을 보면 4월 중 공고 및 설명회를 개최하고 5월 중 신청서 접수, 7월 중 결과를 통보하며 9월 중 공고 및 설명회 개최, 10월 중 신청서 접수, 12월 중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경남교육청 과학직업교육과 관계자는 “평생학습 계좌자를 통해 학습이력 관리를 보다 체계화함으로써 주민들의 평생교육 참여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면서“앞으로 고입․고졸 검정고시 과목과 상응하는 일정시간 이수 시 해당과목 시험을 면제(국어․수학․영어 제외)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