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전화민원 AI 보이스봇이 연결해 드립니다.”
기사입력 2024-07-01 13:59 최종편집 경남우리신문
작성자 박인수
본문
[月刊시사우리]충북도는 7월 1일부터 전화민원 응대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충청북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AI 보이스봇을 도입해 도 대표전화(043-220-2114)로 걸려 오는 모든 전화 응대에 활용할 계획이다.
AI 보이스봇은 제작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민원전화를 응대하고, 부서업무 담당자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현재는 교환원이 상담 내용을 듣고 부서를 연결하여 통화량이 많은 시간대에 통화 대기가 발생 등 민원인들이 불편을 겪었으나 AI 보이스봇이 도입되면 단순 부서 연결을 대체하게 돼 통화 대기량이 감소하여 민원인 편의와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접수되는 민원의 통계 데이터도 활용할 수 있어 도민 소통방식 개선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도는 업무 효율성 향상과 혁신 행정 추진을 위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계속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