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관리방법 결정도? 온라인투표(k-voting)!
한림풀에버아파트 관리방법 결정에 대한 주민투표 온라인 투표로 지원
기사입력 2016-04-27 12:32 최종편집 경남우리신문
작성자 김동수 기자
본문
0
진주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택)는 4. 29.부터 스마트폰·PC 등을 활용해 전국어디서든 투표가 가능한 ‘온라인투표서비스(k-voting)'를 한림풀에버아파트 공동주택 관리방법 결정 주민투표에 지원한다고 밝혔다.
|
이번 선거는 혁신도시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한림풀에버아파트 입주민 전체(1,421명)를 대상으로 공동주택 관리방법 결정을 입주민이 직접 투표를 통하여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주시 관내에서 온라인 투표를 통하여 관리방법을 결정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한림풀에버아파트의 경우 지난달 실시한 동별대표자 선출선거가 온라인 투표로 실시하여 약 62%의 투표율을 기록함에 따라 투표율 저조로 대표성에 문제가 있었던 동별 대표자의 신뢰성을 제고함은 물론 편의성으로 인하여 아파트 입주민 등으로부터 호평을 받아 관리방법 결정도 온라인투표 서비스로 실시하기로 진주시선거관리위원회와 협의하였다
온라인투표서비스는 투․개표절차가 대폭 간소화될 뿐만 아니라 선거인이 쉽고 편리하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어서 투표율을 높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 외 저렴한 비용, 본인정보인증을 통한 비밀투표 보장, 선택투표나 척도투표 등 다양한 투표유형 제공, 신속한 개표, 문자안내서비스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진주시선거관리위원회 박용백 사무국장은 “온라인투표서비스는 그동안 공동주택 임원선출 선거에 자주 이용되었으나, 이외에도 각종 안건에 대한입주민의 선택 투표에도 활용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는 획기적인 제도로 각종 사회단체가 쉽고 저렴하게 서비스이용을 할 수 있으니 K-voting 온라인투표서비스가 적극 활용되어 사회갈등 해소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온라인투표서비스 이용 및 각종 선거지원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선거관리위원회(055-758-4809, 관리계)와 각 구·시․군선관위 또는 K-voting 업무지원센터(070-7791-1100)로 문의하면 된다.